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


오랜만에 자동차 관련 DIY 작업한 내용을 올려 보고자 합니다. 


2년전 캠핑 및 가족과 여행할때 편한 이동을 하고자 올뉴카니발 9인승으로 차종을 변경하였습니다. 


간간히 캠핑은 넓게 짐도 많이 실어 캠팽을 다녔는데요. 


이번 장거리 여행을 하게 되었는데 인원수가 7명이였습니다.  성인 5명,  소아 2명



그러나 아차....  올뉴카니발 9인승은 6인승입니다.  4열에 있는 3인용 싱킹시트는 3명은 커녕 중간 2열, 3열 자리를 최대한 좁혀 놓고도 


초딩 애들도 타기에 불편한 좌석입니다.   결국 있으나 마나한 4열 싱킹시트....


7명이 조금은 넓고 편하게 이동하기 위해 알아보던중...   3열 중간 보조의자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온라인상에 판매되는 제품은 국내에서 2종류,  해외직구형태 1종류가 있더군요..


가격도 의자, 등받이 따로따로 10만원대에  두개합쳐 20만원 초 중반대... 나무재질로 만든 국산형태  해외직구 철재형태는 14만원대...


바로 이번주에 사용을 해야 하기에  해외직구는 구매하기 어려울듯하여 국내에서 제작되고 


수납함 및 등받이를 접었을때 컵홀더 및 팔걸이 수납함까지 되는것으로 선택했씁니다. 


KMMOTORS에서 제작판매하는 제품입니다. 


참고로 저는 제품을 무상 제공받거나 스폰을 받아 작성한 글이 아닌 순수 제가 직접 구매하여 올리는 후기입니다. 


구매 가격은 천차 만별이더군요.  최저가에다 제휴할인 카드사 할인까지 다해서 17만원대에 구매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도착한 제품상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큰 박스안에 나무통이 비늴봉지에 담겨져 있고 방석 역활하는 쿠션과 등받이 역활하는 물건이 박스에 포장되어 배송되었습니다. 



제품을 모두 뜯어서 열어보니 이렇게 나오네요..  제 올뉴카니발9인승은 베이지색상인데 동일한 색상입니다. 



이제 안전을 위해 필요한 올뉴카니발 11인승 중간 안전벨트가 필요 합니다.  

해당 제품은 기아 모비스 전국 부품점에 가서 문의를 하시면 구매 하실수 있습니다. 

혹 해당 부품점에 제고가 없을경우 주문을 해두면 1~2일뒤 해당 부품점으로 제품이 발송되어 받아 볼수 있습니다. 



안전벨트를 구매한 영수증입니다. 가격이 참 착합니다.  두개다 합쳐 만원도 안됩니다. ^^  



주문을 넣고 2일 뒤 받은 실제 제품사진입니다.  제품 품번은 위 영수증과 제품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자.....   이제 차량에 설치를 시작 하고자 합니다. 


다른 분께서 올리신 내용을 보고 따라 하려고 했는데..  


자세한 사진이 별로 없었으며 좀 능숙한 사람은 30분이면 끝나는 작업이라고 하셔서 저도 우습게 생각했습니다. 


나름 자동차 DIY는 많이 해본 필자 입장으로요.....  (오만이였습니다.)



먼저 시트 및 등받이등 중간 보조의자를 조립하기전..    안전벨트 이식 작업을 먼저 해야 합니다. 


3열 시트 아래 플라스틱 내장재의 분해를 시작 해야 합니다. 


시트 앞쪽 플라스틱 판넬.....



제가 찾아본 다른분의 내용으로는 위 사진 동그란 플라스틱 덮게를 빼낸다음 볼트 하나만 빼면 네모로 표시한 측면 내장재를 분리 할 수 있다고 되어있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다시 조립시...    저 네모부분  앞쪽 내장재와 측면 내장재 이빨 마추기가 아주 지랄입니다. --;;;;;


그래서 시트내장재 분해 방법을 찾아보니..... 


1. 앞쪽 플라스틱 판넬 완전분해...   위사진상 동그란 볼트 구명이 오른쪽에 하나더 있습니다.  그 볼트까지 풀러 앞쪽 판넬을 앞으로 잡아 당겨 분해 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나중에 재조립시  측면 판넬이 맞지 않아 입에서 X욕 나옵니다. --;;;



2. 시트 옆쪽 등받이 조절하는 레버 안쪽에 위 사진상 빨간 동그라미 표시 된 부분의 볼트를 제거 합니다. 

   레버 너무 당기면 풀다가 한대 맞을수도 있습니다.  확 접히면서  ..



3. 측면 판넬 뒤쪽으로 보시면 위 사진과 같은 위치에 또하나의 볼트가 있습니다.    이 볼트도 풀어 주시세요. 



4. 측면 볼트 3개를 다 풀었으면 이제 등받이 각도를 조절하는 레버를 분해 해주어야 측면 커버가 완전히 분해 됩니다. 


   먼저 동그란 부분의 볼트를 십자 드라이버로 풀어서 제거합니다. 

   그런다음 네모 부분에 작은 홈이 하나 있습니다.   이부분에 육각렌즈 얇은거나 또는 송곳 등 저 안으로 들어갈 만한 걸로 누른 다음 화살표 방향으로 잡아 당깁니다. 

   

   그런데 이것도 드럽게 안빠집니다.    다른분이 올린 내용상으로는 살짝 누르고 당기면 쑥 빠진다는데...     

   제가 할때 두좌석 모두 겁나 안빠지더군요... 이때 또 X욕 나옵니다. 



 자 드디어 사투끝에....  근 20분가량 씨름끝에 요렇게 빼냇습니다.   바로 저 동그란 표시한 부분의 플라스틱 손잡이가 철판 레버를 잡아주는 홈인데요.. 

왜 잘안빠진건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도무지......



자 여기까지 측면 판넬을 분해 하기위한 사전작업 이었습니다. 



처음에 말슴뜨렸듯이 앞쪽 판넬 완전 분해 하세요... 두곳 볼트 모두 제거하시고...     그 후 측면 판넬을 앞쪽부터 측면쪽으로 잡아 당기면서 살살 분해를 합니다. 

측면이 다 분해가 되면 뒤쪽 물려 있는 부분은 측면으로 당기면 뒤쪽 측면 판넬 플라스틱 핀 다 뽀사집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ㅠ.ㅜ   

 

측면 으로 당겨 다 빠진걸 확인한 다음 측면 판넬을 뒤쪽으로 밀어서 빼셔야 합니다.     그래야 측면 내장재가 무사합니다.   저처럼 분지러먹지 않고. --;;



5. 자 이제 측면 패널을 모두 제거한 상태 입니다.    여기서 또 문제......  어후  판넬만 제거하면 안전벨트 잡고 있는 볼트가 바로 보일줄 만 알았습니다. --;;;;

 그러나 상태는 위 사진과 같이....     등받이 조절하는 연결부위 안쪽에 덮혀 있습니다.   여기서 또 좌절..... ㅠ.ㅜ



 옆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파란색 화살표 로 안전벨트가 들어가 있고 그안에 파란 동그라미로 표시한 부분에 12미리 볼트로 안전벨트가 체결되어 있습니다. 

저 안전멜트에 중간 안전벨트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빨간 동그라미 12미리 볼트 2개를 제거 해야 합니다. 

땀빼가며 제거합니다.      ㅠ.ㅜ

 

이다음부터는 쉽습니다. 안전벨트를 잡고 있는 볼트를 풀어 뺍니다. 



여기서 새로 산 올뉴카니발11인승 2점식 안전벨트 볼트 부분입니다.    


벨트 볼트 위에 보면 하얀 플라스틱으로 되어있고 이곳은 빙빙 잘 돌아가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9인승 카니발에서 제거한 볼트는 은색으로 되어 있고..    길이도 조금 짧습니다. 


기존 차량에 달려 있던 분해한 안전벨트에 달려있는 볼트를 제거를 합니다. 손으로 살살 돌리면 풀림방지 판을 제거하면 잘빠집니다. 


새로 이식할 안전벨트에 있는 볼트 안에 O링 하나 중간에 끼워주시고 기존 벨트 연결하고 빼낸 볼트 자리에 다시체결하면 됩니다. 


좀 뻑뻑하게 돌아가는데 안돌아 갈때까지 온힘을 다해.. 꽉꽉 조여주세요...


안전을 위한 것이니까요... ^^



이후 3열 왼쪽좌석 하나 안전벨트 이식 하고 난다음 손발이 떨리는 증상이 발생 되네요.  --;;;


이제 반도 안끝났는데......    


안전벨트 볼트 고정후 등받이 각도 앗세이를 조립 2개 볼트 체결,  측면 판넬 뒤족뿌터 끼워넣고 측면 마춰가며 조립.


마지막으로 앞쪽 판넬 조립.


등받이 각도 조절 레버 조립  판넬 볼트 체결 ....


이제 끝입니다. --;;;


한쪽이 끝입니다.   ㅠ.ㅜ



반대쪽은 똑같습니다. 위에 열거 한데로....    구조도 똑같고  좌우만 틀릴뿐입니다. 



결과물입니다. 




햐...   너무 힘들었습니다.   전 장장 1시간 반 걸린듯합니다...

정확한 정보없이   어느 볼트를 풀러야 할지 모른 상태에서....   단순할줄 알고 작업을 시작 했는데.....



결과물은 만족합니다....


그리고 후기 장거리 여행이였는데...  



장점.

1. 임시 좌석이 하나 생셨다..

2. 팔걸이 사용시 수납공간이 생겨 사용에 편리하다. 

3. 목받이가 있어 목이 편하다. 

3. 등받이 위로 올리고 내리고 + 목시트 내리고 올리고 해서 높이 조절이 가능


단점.

1. 엉덩이 시트 부분이 좀 두툼해서 좀 키가 큰분들은 앉을때 천장에 머리가 닫습니다. --;;

2. 등받이가 너무 딱딱해서 기댈때 좀 불편합니다. 

3. 장거리 이동시에는 불편하다.


쓰다보니 사용 후기 인지...   DIY 후기인지....      


#올뉴카니발9인승 #3열 #보조의자 #DIY 하다 정말 죽을뻔.......